본문 바로가기

기업문화

[채용정보] 이제 헷갈리지 말고 지원하세요 – 한샘 직무소개 사무직편

한샘을 꿈꾸는 지원자들이라면 한 번쯤 검색해 보았을 한샘 직무용어! 마케팅, 상품기획(MD), 경영지원 등 낯설기만 한 직무용어를 한 눈에 쏙쏙~ 정리하는 한샘직무용어사전 PART 2~ 여러분이 궁금한 한샘 직무용어, 한샘직무용어사전에서 손쉽게 찾아 보세요!


한샘 직무소개 영업직편 http://hanssemblog.com/7



마케터, 냉철한 분석력과 창의력을 가진 소통의 주인공

현장형 마케팅을 추구하는 한샘 마케터 이지승 대리현장형 마케팅을 추구하는 한샘 마케터 이지승 대리


한샘 마케터는 고객 분석을 통한 고객이해를 바탕으로, 시장과 자사의 상황을 고려해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브랜드 가치 향상과 매출 증대에 기여하게 됩니다. 따라서 마케터는 정확한 분석을 위한 논리력,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창의력, 내외부 협의 및 협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됩니다.


특히 가구 마케팅은 상품기획과 함께 유통 전반에 대한 지식을 갖출 때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 한샘 마케터들은 입사 후 플래그십, 대리점 등 유통 현장에서 직접 판매를 진행하며 현장에서 만나는 생생한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또한 최근은 O2O(Online to Offline) 비즈니스가 일반화되어 있어, 오프라인 매장뿐 아니라 온라인 매장의 고객 트렌드와 마케팅 노하우에 대해서도 많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상품기획(MD), 상품개발을 책임지며 히트상품을 만든다

열정있는 경영마인드의 소유자, 한샘 상품기획담당 유진 대리열정있는 경영마인드의 소유자, 한샘 상품기획담당 유진 대리


한샘 상품기획 담당 MD(Merchandiser)는 상품의 개발 및 소싱, 생산계획, 판매촉진 업무를 통해 히트상품을 만드는 직무입니다.


시장과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시장분석능력과 시장에서 원하는 상품을 만드는 기획력, 기획에 따라 생산하는 개발 및 소싱 능력,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려 히트상품을 만드는 마케팅 능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MD는 디자인 감각과 경영 감각이 모두 요구됩니다.


한샘 MD들은 마케터와 마찬가지로 입사 후 현장에서 영업 OJT(On the Job Training)를 합니다. 영업현장에서 3개월동안 대처능력, 융통성, 다양한 일처리 능력을 배우지요. 이렇듯 현장의 생생한 반응을 받아들이며 MD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히트상품을 기획, 개발할 수 있는 통찰력을 갖게 됩니다.



경영지원, 현장의 모든 업무를 순조롭게, 원활하게

회사의 장기적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한샘 기획팀회사의 장기적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한샘 기획팀


기획

기획은 회사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전사 관점에서 각 사업부와 협조해 사업기획, 전략수립, 실행관리를 합니다. 장기적인 전략을 바탕으로 단계적으로 달성해야 하는 목표를 수립하며 계획대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사업부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합리적인 근거에 바탕해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는 논리력과 기획력, 사업부와 긴밀히 협조해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추진력과 통솔력이 필요합니다.


홍보

홍보는 회사의 경영전략과 주요 이슈를 각종 매체를 이용해 정확하게 전달함으로써 대내적으로는 사원들의 애사심을 고취하고 대외적으로는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회사의 사명과 비전, 경영전략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통찰력과, 효과적인 매체를 찾고 잘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역량, 그리고 기본적으로는 회사에 대한 강한 애정과 열정을 갖추어야 합니다.



인사

인사는 조직의 전략에 맞는 인재를 채용하고 교육하며 평가하고 보상함으로써, 직원이 조직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본인의 역량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조직문화를 발전시키고 정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회사의 전략을 이해하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용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며, 조직의 이슈에 따라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분석력과 추진력이 있어야 합니다.


교육

교육은 회사의 인적자원을 개발하며, 개인의 능력 개발을 통해 전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개발, 운영, 평가하게 됩니다. 교육대상은 내부 직원부터 협력업체, 대리점 사장, 영업사원까지 범위가 넓기 때문에 전사 교육팀과 각 사업부 교육팀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교육업무는 개인과 조직의 역량 개발을 위해 여러 의견들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획력과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관리력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한샘 자금관리팀 박준혁 과장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한샘 자금관리팀 박준혁 과장


재무

재무는 전사의 경영관리 기준과 년/분기 예산을 수립하고, 월별 매출, 원가, 예산, 손익을 추정하며 예산의 효율을 평가하여, 계획과 실적의 차이분석을 통해 경영의사 결정의 최적화를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재무지식, 논리력, 분석력이 필요합니다.


법무

법무는 회사의 각 사업 부문에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법률 환경 변화를 예측하여 법률 리스크를 방지하며, 법적 분쟁을 해결하여 회사의 안정적인 성장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법규를 엄격히 준수하고 적용하는 공정성과 법률에 대한 지식, 현업 부서와의 협조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정보

정보는 회사의 전략에 부합하는 IT 시스템 개발을 위하여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IT시스템을 구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프라 구축, 시스템 기획/설계/개발/운영, 데이터 분석, 모바일 등 다양한 분야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사 전략 및 현업에 대한 이해 및 내부 고객의 니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전문성을 갖춘 한샘 구매팀 박종범 대리전문성을 갖춘 한샘 구매팀 박종범 대리


구매

구매는 물류 및 구매원가를 관리하며 국내외의 협력업체에서 공급받는 제품의 원가/품질/납기를 협력업체와 함께 관리하고 혁신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매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협력업체와의 거래에서 상대를 설득하는 협상력과 제품의 특성을 바탕으로 최적의 원가를 도출하는 분석력, 글로벌 소싱에 밑바탕이 되는 어학능력이 필요합니다.


생산관리

생산관리는 제품의 수요를 예측하여 생산계획을 작성하고 제품이 출고되기 전까지의 모든 과정을 관리하는 직무입니다. 판매분석을 통해 정확한 수요를 예측하여 고객과 약속한 날에 반드시 공급될 수 있도록 최적의 생산 전략을 수립하며, 생산원가 절감을 통해 회사의 원가경쟁력 확보를 책임지게 됩니다. 분석력과 계획수립능력,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합니다.


 

‘심플코드’를 도입해 신속정확한 적재시스템을 갖춘 한샘 물류팀‘심플코드’를 도입해 신속정확한 적재시스템을 갖춘 한샘 물류팀


물류관리

물류관리는 공장에서 제조되거나 구매에서 조달한 제품이 고객의 집에 설치되기 전까지의 배송을 책임지는 직무입니다.


중앙물류센터에 입고된 제품이 고객과 약속된 날에 문제없이 시공될 수 있도록 각 지역 물류센터로 보내어 시공기사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관리할 뿐 아니라, 각 제품의 수요예측을 통해 적정하게 재고가 운영될 수 있도록 하여 과잉재고나 결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최적의 물류 효율을 만들기 위한 각종 기획의 역할도 담당해야 하기에 분석력과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합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며 최선을 다해 달려가는 한샘인! 한샘직무용어사전을 통해 한샘인의 직무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분야는 달라도 모두 하나된 자긍심과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고객을 향한 진심 담긴 업무를 펼치는 한샘인에게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