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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공헌

모두의 생각이 모인 ‘집단 핵심 가치’ 발굴! 한샘 직급별 FGI 인터뷰

소통의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는 요즘, 기업들은 내부적으로 직원과 소통을 할 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실천해나가고 있습니다. 한샘 역시 이 같은 행보를 해나가고 있는데요. 오늘은 기업의 핵심 가치를 정립하고 미션을 달성해나가는 한샘의 FGI 인터뷰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불통과 소통의 사례를 동시에 보여주는 스티브 잡스

시대를 대표하는 천재 스티브 잡스에게도 흑역사는 있었습니다. 팀원들의 의견을 모두 무시한 채 신제품 애플 III의 냉각팬을 독단적으로 빼 버린 잡스. 애플 III는 엄청난 실패를 기록했고, 얼마 후 자신이 창립한 회사에서 해고되는 굴욕을 당하게 됩니다.

절치부심하며 재기해 다시 애플에 합류한 스티브 잡스는 신규 데스크톱 라인업 네이밍 중 또다시 같은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모든 팀원이 지지하는 마케팅 협력사의 아이디어가 자신은 영 마음에 들지 않았거든요.

그러나 예전과 달리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접고 마케팅 협력사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인 스티브 잡스는 애플의 역사를 바꾼 데스크톱 라인업 iMac을 출시하며 화려하게 재기하게 됩니다.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소통을 통해 나누고 협의한 결실입니다.



모두가 하나의 가치를 공유하며 나아간다는 것

기업의 규모가 크지 않았던 초기에는 구성원 모두가 함께 일하고 소통하면서 자연스레 체득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계속 기업이 성장하면서 서로 대화가 쉽지 않아지고, 기업의 고유한 가치들을 구성원 모두가 이해하기는 점점 힘들어지게 마련입니다. 점차 ‘핵심 가치’는 피상적인 개념만 남아 임직원들과 멀어지게 될 것입니다.

회사의 처음부터 함께하면서 체득한 핵심 가치를 별다른 노력 없이 다른 구성원들과 함께 공감하는 것은 결코 녹록한 작업이 아닐 거에요. 특히, 조직이 커질수록 구성원 간의 대화, 특히 다른 직급 간의 원활한 대화는 점점 어려워질 것이라는 건 자명한 사실입니다. 한샘 역시 이러한 문제를 충분히 인지하고,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습니다.



서로의 생각을 묻다 : 한샘 직급별 FGI 인터뷰

<인적자원개발 재설계 프로젝트>는 한샘인 모두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정비하는 동시에, 한샘의 핵심 가치를 재정립하고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대비하려는, 소통을 위한 한샘의 노력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핵심은 한샘인이 생각하는 ‘한샘’에 대한 생각을 ‘핵심 가치’에 반영하기 위한 FGI(Focus Group Interview)에 있는데요. 한샘 직급별 대표를 선발해 FGI를 실시하게 됩니다.

한샘의 핵심 가치 도출 과정은 ‘Middle-Up’ 방식으로, 창업자와 임원진이 정립한 창업 이념을 직원의 의견을 모아 함께 만들고 공감할 수 있는 핵심 가치로 발전시키는 것이죠. FGI를 통해 취합된 의견과 임직원 설문조사, 경영진 인터뷰 자료를 정밀히 분석해 한샘인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핵심 가치를 도출하게됩니다. 이렇게 도출된 의견이 한샘의 핵심 가치를 정의하는 데 반영되고, 그렇게 변화한 핵심 가치는 모든 한샘인이 앞으로 나아가는 목표가 되는 것이지요.

직급 별로 나눠 한샘의 핵심 가치와 나아갈 길에 대한 심도있는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한샘인직급 별로 나눠 한샘의 핵심 가치와 나아갈 길에 대한 심도있는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한샘인

FGI를 통해 얻어낸 핵심 가치는 크게 두 가지 부분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역량평가예요. 직급별로 함께 회사 생활과 자기 계발, 업무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누게 되면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들의 모범이 되는 ‘모범 한샘인 인재상’을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을 구성원 교육과 인사평가에 활용한다면 모두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훌륭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둘째는 인재채용 부문입니다. 모두 함께 머리를 맞대고 도출해 낸 인재상은 앞으로 함께할 예비 한샘인을 찾기 위한 중요한 지표가 될 것입니다. 

FGI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한샘 경영기획부 기획실 인재개발팀 송현우 과장에게 들어볼까요?

FGI를 통해 얻어낸 핵심 가치는 현재의 한샘인의 성장을 위한 소중한 가이드북이 될 수 있습니다. 직급별 인터뷰를 통해 조직에서 높은 성과를 내는 구성원들의 ‘비법’을 함께 공유해 모두 성장해 나가는 중요한 계기로 작용할 수 있거든요. 취준생 중 한샘과 함께할 수 있는 인재를 찾아내는 최소한의 기준을 정립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고요.



자유롭게 소통하는 기업, 한샘

자신이 생각하는 한샘의 가치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눕니다자신이 생각하는 한샘의 가치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눕니다

사실, 핵심 가치라는 것이 결국 공허한 울림이기 쉽습니다. 특히 ‘상명하복’으로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핵심 가치일수록 ‘옳기만 한 소리’로 끝날 수도 있죠. 하지만 한샘은 모든 구성원이 하나의 깃발을 바라보며 모두의 발전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인적자원개발 재설계 프로젝트> 역시 우리 모두 함께 고민해 핵심 가치가 더욱 설득력을 가지고 진정성 있게 다가올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랍니다.

한샘인들이 ‘인적자원개발 재설계 프로젝트’를 통해 허심탄회하게 모두의 발전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토론해 하나의 가치를 키워가며, 이를 목표로 다 함께 앞으로 전진해 나가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