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대학생 서포터즈 1기가 직접 발로 뛰어 취재한 콘텐츠입니다 : ) 대학생 친구들이 바라본 한샘의 이모저모! 한샘 대학생 서포터즈 1기의 이야기를 기대해주세요!
한샘 서포터즈 1조, 서포트라이트는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한샘의 이미지를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빠르게 성장한 한샘에 대해 대학생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이번 기회에 한샘이란 기업에 대해서 대학생들은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한샘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취업 준비를 하는 대학생 74명에게 직접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 중 81%의 학생들이 한샘이란 기업에 대해 들어봤다고 응답 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한샘 지원자들은 기업 홈페이지나 기업블로그(한샘상상)에서 정보를 얻었다고 답변했습니다. 한샘에 대한 평가는 압도적인 수치로 '주변사람들'에게서 들어보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대학생들에게 한샘은?
연세대학교 한샘 채용설명회에서 한샘 지원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연세대학교 학생뿐만 아니라 다른 대학교 학생, 그리고 이직을 결심한 직장인도 한샘 채용설명회를 듣기 위해 연세대학교로 찾아왔습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와 북경대학교 학생, 그리고 이직을 고려하고 있는 직장인 총 3명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한샘, 그리고 채용설명회에 대한 소감은 제각기 달랐지만 세 분 모두 한샘에 대해 '직원이 성장할 수 있는 문화를 가진 기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서포트라이트 한샘을 알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지원자 A, B, C 집 근처 플래그샵, 매장을 통해서 한샘을 알게 되었습니다!
서포트라이트 한샘이라는 기업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지원자 A 인테리어 시장의 점유율을 보면 성장가능성이 많은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런 기업의 일원이 되고 싶습니다.
지원자 B 여성 복지가 잘 되어 있는 것 같아요. 또 실패를 기다려준다는 말이 참 인상 깊었어요. 직원의 성장을 돕고 기다려준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지원자 C IKEA를 상대할 만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고,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죠. 또 직원의 자기 계발을 적극적으로 도운다는 점 등이 매력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채용설명회를 방문하기 전 미리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한샘에 지원하지 않겠다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꼽은 이유는 바로 인테리어 사업과 자신의 전공이 맞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채용설명회에서 한샘에 대해 알게된 지원자들은 자신의 전공 분야와 관련이 없더라도 기업과 개인의 성장 전망 측면에서 한샘이 지원할만한 회사라고 판단하고 있었습니다.
서포트라이트가 본 한샘은?
2016년 7월부터 9월까지, 한샘과 한샘인에 대해 취재를 하면서 한샘에 대해 더 알아갈 수 있었던 기간이었습니다. 취재 활동을 하기 전에는 '국내 대표 인테리어 기업'이라는 키워드를 제외하고 한샘, 그리고 한샘인의 이야기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습니다.
취업준비생들에게 더 도움을 드리기 위해 저희 서포트라이트 3명을 포함한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궁금해 할 이야기들을 인사팀 고정원 사원님에게 들어봤습니다.
# 과도한 야근?
취업 사이트에서 한샘에 대한 리뷰를 읽다보면 '업무강도가 부담된다'는 평을 접할 수 있습니다. 한샘이 추구하는 방향 속에서 개인의 역량이 발전하는 것을 느끼지 못한다면 업무 강도가 부담스럽게 생각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한샘은 지금도 꾸준히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는 기업입니다. 지금에 만족하지 않고 한국을 넘어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인테리어 업체가 되기 위해 한샘은 끊임없이 꿈을 꾸고, 또 실현해나가고 있지요. 이런 한샘과 함께하며 열정을 투자한 한샘인에게 한샘은 확실하게 보상을 합니다.
보상 체계, 성과에 대한 한샘의 기준에 대해 고정원 사원님은 "성과 기준은 부서와 직무에 따라 상이합니다. 한샘의 성과 보상 체계는 매 분기마다 설정한 성과 목표에 따라 평가를 받고 그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집니다.
야근수당을 제대로 지급하는 회사는 33.6%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어요. 한샘에서는 야근 수당 뿐만 아니라 야근 식대, 택시비를 지원합니다. 대학생분들에게는 너무 당연한 이야기로 느껴질 수 있지만 사실 기본을 지키는 곳이 많지 않답니다(웃음). 한샘은 이런 지원을 아끼는 회사가 아닙니다. 투자 없이 성과만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이죠"라고 대답해주셨습니다.
꿈을 같이 하는 인재들과 인연을 맺었기 때문에 한샘이 끊임없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게 아닐까요? 지금까지 한샘상상 취재를 위해 서포트라이트가 만났던 신현호 대리님과 이지현 사원님, 그리고 잘른벡 계장님은 한샘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고 개인적 성장을 체감하는 분들이었고, 그만큼 한샘의 성장에 기여를 하신 분들이었습니다.
왼쪽부터 공장총무팀의 신현호 대리, 생산관리팀의 이지현 사원, 프로젝트팀 잘른벡 계장
# 성장가능성
취업 준비생들이 지원할 회사를 고를 때, 그 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자신이 그 회사에서 얼마나 성장할 수 있는지의 여부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한샘 대학생 서포터즈 발대식에서, 그리고 채용설명회에서 만난 한샘은 단기간 안에 고성장을 이루어낸 매력적인 기업이었습니다. 한샘이 미래 기업지수 평가 6위에 랭킹된 것은 이런 꾸준한 성장세 덕분에 가능했던 지표입니다. 한샘이 놀라운 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었던 데에는 어떤 원동력이 작용했는지 궁금했습니다.
서포트라이트 한샘은 짧은 시간 내에 큰 성장을 이룬 대표적 기업입니다. 이런 성장의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요? 타 기업과 차별화된 장점을 알려주세요!
고정원 담당자 한샘의 가장 큰 장점이자 성장 원동력은 위기일 때 돌파구를 찾아내는 도전정신, 빠른 판단 능력과 추진력인 것 같습니다. IMF로 기업들이 사업 규모를 줄이고 안전한 길을 찾을 때 오히려 장기적 관점에서 인테리어 사업을 시작해 더 큰 성장을 이루어냈던 성공 신화가 있죠.
# 1년의 OJT?
주변 사람들에게 들은 한샘의 이야기 중 대표적인 하나는 1년의 OJT 기간에 대한 부담이었습니다. 실무에 배치받기까지의 기간이 1년이나 소요된다는 점을 걱정하는 지원자들이 많았습니다. 물론 과거에는 1년의 영업 OJT 기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한샘은 수년전부터 한달간의 연수기간을 거쳐 1개월의 영업 교육 후 3개월간의 영업 OJT 기간까지 총 5개월의 육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업 현장 경험에서 중요한 것은 얼마나 오래 했느냐가 아니라 주어진 기간동안 무엇을 배웠는지 본인 스스로 느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샘은 3개월의 기간동안 신입 OJT 사원만을 담당하는 전담 교육 팀원까지 배치하여 신입사원들이 짧은 기간동안 많은 것을 배워갈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한샘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다양한 한샘인들을 만나보는 값진 경험을 하면서 한샘의 인재상, 채용, 직무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서포터즈로서 한샘과 인연을 맺기 전, 취업준비생일 때는 한샘의 성장에 대해서만 막연하게만 알 뿐이었고 온라인 설문조사에 응답한 사람들처럼 '인테리어와 무관한 전공인 내가 한샘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있을까'란 생각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콘텐츠는 한샘에 대해 서포트라이트도 잘 몰랐던 점들을 취업 준비생의 입장에서 자세히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누구든지 열정만 있다면 한샘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고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서포트라이트는 이 취재를 마지막으로 서포터즈 활동을 끝마치게 되었지만, 지난 3개월을 한샘과 함께 하며 많은 분을 만나고 배울 수 있었기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
'기업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을 가장 가까이에서 만나는 한샘의 얼굴! 한샘 시공협력기사 교육현장에 가다 (0) | 2016.11.18 |
---|---|
[채용정보] 한샘으로 향하는 치트키, 2016 하반기 한샘 프레젠테이션 PT 면접 길잡이 (0) | 2016.11.10 |
[한샘 대학생 서포터즈] 한샘, 디자인 개발을 말하다 - 개발실 김경희 수석연구원을 만나다 (0) | 2016.10.31 |
[채용정보] 한샘과의 설레는 첫 만남! 선배가 전해 주는 면접준비 꿀팁으로 성공하자 (0) | 2016.10.06 |
[한샘인의 하루] 하루 한 시간, 시청자의 리모콘을 잡아라! KB사업부 TV쇼핑팀 이고은 대리를 만나다 (0) | 2016.09.30 |